사용자를 위한 새 기능

그놈 프로젝트는 2.26 버전에서도 수백 건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용자의 개선요구 사항을 수용함으로써 사용자와 사용성에 대한 배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개선된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모든 변경 사항을 일일이 나열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 중에서도 보다 흥미롭고 사용자와 직접 관련된 기능에 초점을 두고 소개해 보겠습니다.

2.1. 본격적인 디스크 굽기 기능

이전 버전의 그놈도 이미 간편하게 CD와 DVD를 굽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지만 2.26 버전에는 디스크 굽기 기능이 브라세로(Brasero)라는 응용프로그램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브라세로는 기존 CD 굽기 프로그램에서 지원되지 않던 새로운 기능들 즉, 트랙 미리듣기를 포함한 음악 CD 만들기나 트랙 나누기, 소리크기 평준화, 완전한 다중세션 지원, 무결성 검사, 표지 편집기, 그리고 다양한 디스크 굽기 백엔드에 대한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그림 2브라세로

기존 CD 굽기 방식에 친숙한 사용자들은 바뀐 방식을 새로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CD/DVD 만들기를 선택하면 폴더에 파일을 끌어 놓는 이전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D(ISO) 이미지 파일 또한 이전처럼 파일 관리자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브라세로를 이용하면 다른 그놈 응용프로그램에서도 디스크 굽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 플레이어는 재생중인 동영상을 (S)VCD나 DVD로 바로 디스크에 굽는 기능을 새롭게 제공합니다.

2.2. 간편해진 파일 공유

그놈 2.26 버전은 WebDAV, HTTP, 혹은 블루투스(Bluetooth)를 이용해 파일 관리자에서 간편하게 개인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림 3파일 공유

2.3. 에볼루션(Evolution)의 '진화'된 윈도우즈(Windows)로부터의 이전 기능

그놈의 이메일 및 그룹웨어 프로그램인 에볼루션에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윈도우즈 환경을 이용하던 사용자들의 이행을 돕기 위한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퍼스널 폴더(Outlook Personal Folder : PST 파일)를 에볼루션으로 직접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이메일, 주소록, 일정, 작업, 그리고 개인 저널(journal)의 항목에 대한 가져오기를 지원합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파일은 윈도우즈의 썬더버드(Thunderbird)와 같은 써드 파티 제품을 이용해서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Exchange)의 MAPI 프로토콜에 대한 지원입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프로그램이 익스체인지와 통신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며 이전 버전의 에볼루션은 오직 특정 버전의 익스체인지 서버가 지원하는 SOAP 프로토콜만을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지원 프로토콜의 추가를 통해 에볼루션의 익스체인지 연동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4. 미디어 플레이어의 개선사항

그놈의 미디어 플레이어도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여러 미디어 재생 기기들은 UPnP나 DLNA 프로토콜을 통해 저장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히런스(Coherence)라는 새로운 DLNA/UPnP 클라이언트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그놈 미디어 플레이어로부터 찾아보고 재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의 그놈 미디어 플레이어에서도 영화 자막을 표시할 수 있었지만 이를 위해서는 미리 자막파일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그놈 2.26버전부터는 새로운 자막 다운로드 플러그인을 통해 자동으로 자막을 찾을 수 있어 이러한 번거로움이 해결되었습니다.

2.5. 펄스오디오(PulseAudio)와 통합된 소리크기 조절 기능

펄스오디오는 많은 자유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채택한 새로운 오디오 입출력 라우팅(routing) 및 믹싱(mixing) 프레임워크로서, 응용프로그램 단위의 소리크기 조절, 동적인 플러그-엔-플레이(plug-and-play), 그리고 사운드 장치(USB 사운드 카드 등)의 리라우팅(rerouting)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그놈 2.26은 새로운 소리 크기 조절 및 소리 설정 도구를 통해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합니다.

그림 4입력 소리 크기 설정

소리 설정 도구는 사운드 장치 선택, 응용프로그램 소리 크기, 알림 소리 크기, 알림 테마 등을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펄스오디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기존의 (GStreamer) 믹서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맞게 소리 테마 설정 탭이 추가되었습니다.

2.6. 다중 모니터 및 프로젝터 지원

화면 설정 도구에는 어떤 모니터나 프로젝터를 연결했는 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새로운 뷰가 추가되어 이전에 비해 손쉽게 다양한 구성의 모니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 5화면 설정

또한 화면 설정 도구는 모니터 설정을 바꾼 후 확인 대화창을 보임으로써 불안정한 그래픽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이전에 비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니터 설정을 변경하는 동안 문제가 생긴다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확인된 이전의 설정으로 자동적으로 되돌아갈 것입니다.

2.7. '텔레파시(Telepathy)'와 같은 대화

텔레파시 통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엠파시(Empathy) 인스턴트 메신저 프로그램은 파일 전송(텔레파시에서 지원되는 경우 : 현재 재버(Jabber)와 link-local XMPP 지원), 대화방 초대 지원, 소리 테마와 알림 기능, 그리고 향상된 VoIP 지원 등을 추가해서 끊임없는 기능 개선을 향한 또 한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그림 6엠파시의 화상 호출

자유 소프트웨어인 테오라(Theora)와 스픽스(Speex) 코덱을 지원하는 클라이언트와 징글(Jingle)을 통해 VoIP 통신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소리 테마와 알림 창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8. 에피파니(Epiphany)의 주소창

그놈의 에피파니 웹브라우저에는 파이어폭스 3.0에서 유명해진 어우섬 바(Awesome Bar)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개선된 주소 입력 창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림 7새로운 주소창

2.9. 지문인식 시스템 통합

그놈 2.26은 fprintd 지문인식 서비스와 통합되어 지문을 통한 사용자 인증 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시스템을 지문인식을 통한 인증을 지원하도록 구성한 경우 사용자들은 패널 메뉴의 데스크탑 ▸ 설정 ▸ 내 정보를 선택해서 지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10. 잠깐!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그놈은 항상 커다란 변경 사항들 이외에도 여러 작은 수정 사항과 조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파일 관리자는 이제 패키지키트(PackageKit)를 통해 파일을 바로 설치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 이제 화면에서 패널을 끌어서 이동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변경키(주로 Alt)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창의 중간을 잡아 끌어 이동할 때 사용하는 변경키와 동일합니다).
  • 암호 입력 위젯은 이제 대소문자 전환 키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경고 문구를 표시합니다.
  • 텍스트 입력 위젯의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입력기를 바꾸는 것은 이제 응용프로그램이 아닌 위젯 단위의 설정으로 동작합니다(이는 기본 입력기나 자판 배치 설정과는 별도의 설정입니다).
  • 이제 암호 입력 위젯에서도 입력기가 동작합니다.
  • 데스크바(Deskbar)는 이제 오픈서치(OpenSearch)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 로그인하거나 로그아웃 할 때 패널이 미끌어지 듯 나타나거나 숨는 기능, 혹은 데스크탑 배경그림을 이전 그림과 맞물려 바꾸는 기능등 새로운 화면 효과들이 추가 되었습니다.